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숲생태교육

사람과 숲이 만나는 공간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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왜 숲생태교육일까요?

생태적 위기(ecological crisis)의 시대에 맞서
지난 수년간 많은 아이들에게서 병리학적 반응이 나타난다는 지적이 사회 곳곳에서 화두로 나타나고 있습니다. 유아나 아동, 청소년의 발달시기에 맞지 않는 신체적 반응들이 관찰되고, 아이들이 점점 더 폭력적으로 변하거나 무감각 혹은 무관심해지며, 무언가에 집중을 하지 못하고 불안감과 두려움이 커져가고 있다는 것입니다. 너무나 어린 나이에 성인과 비슷한 행동의 패턴이 나타나고, 일상생활 속에서는 그들이 가진 압박감으로부터 벗어날 수 있는 출구를 찾기가 어렵다고 합니다. 많은 아이들이 미래에 대한 두려움, 특히 실업이나 경제적 어려움, 환경오염에 따른 지구의 멸망 등에 대한 걱정과 두려움을 가지고 있고, 이러한 것을 잠시나마 잊기 위해 텔레비전이나 컴퓨터 게임에 빠져들고 있습니다. 이 시대에 우리에게 가장 필요한 것은 무엇일까요? more...

자연소외현상(nature deficit disorder)에서 벗어나
세상을 바라보는 관점들은 개인이 태어난 문화와 환경에 따라 다양하게 나타나지만, 반대로 개인을 지배하는 세계관과 인간관이 결국 세상의 모습을 결정하게 됩니다. 이처럼 세상을 바라보는 시각은 개인과 공동체의 차원에서 매우 중요한 역할을 하기에 교육의 가치는 시장이 매겨놓은 가격보다 휠씬 더 높다고 할 수 있습니다. 그 가운데 한 흐름인 자연교육에서 이야기하고자 하는 가장 근본적인 물음은 인간과 자연(세계)의 관계를 어떻게 바라볼 것인가라는 것입니다. more...

감성체험으로 몸과 마음에 여유를
자연을 체험하고 자연 안에서 나 자신을 찾는 방법은 생각처럼 어려운 것이 아닙니다. 아무런 목적 없이 그냥 초록이 무성한 곳으로 가서 ‘그 곳’에 있는 것만으로도 자연을 느낄 수 있는 것입니다. 그러나 이와 같이 간단해 보이는 것이 많은 현대인들에게는 낯설고 귀찮은 일이 되었습니다. 자연과 담을 쌓기 이전인 과거의 인간은 자연 안에서 살며 수많은 혜택을 누릴 수 있었는데, 시간이 흘러 건물 벽이 높아져 갈수록 숲은 시간을 내어 찾아가야 하는 곳이 되어버린 것입니다. more...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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