육아/교육 | 초·중학교 입학 전, 예방접종 다 했나요?

등록일 2019-01-31 17:30

조회수 225

글자확대 글자축소
카카오톡 카카오스토리 블로그 네이버밴드 페이스북 트위터
   
 

초등학교나 중학교 입학을 앞둔 자녀의 보호자라면 초등학생 4종, 중학생 2종 등 필수예방접종을 입학 전까지 꼭 마쳐 주세요!

초등학교 입학생은 입학 전까지 4종의 예방접종을 해야 합니다. 만 4~6세에 받아야 하는 추가 접종 4종인데요. DTaP 5차, IPV 4차, MMR 2차, 일본뇌염(불활성화 사백신 4차 또는 약독화 생백신 2차) 등입니다.

중학교 입학생이라면 2종의 예방접종이 필요합니다. 만 11~12세에 받아야 하는 Tdap(또는 Td) 6차, HPV 1차(여학생만 대상) 등입니다. 

DTaP 접종을 지연해 접종력이 불완전한 경우, 만 7~10세 어린이는 Tdap(또는 Td) 백신을 1회 접종하고, 만 11~12세에 추가접종(Tdap 또는 Td)을 합니다. 단, DTaP 4차를 만 4세 이후에 실시해 DTaP 5차가 생략된 경우는 제외됩니다. 

[초·중학교 입학생 예방접종 완료현황 및 전산등록 확인방법]
입학생 자녀의 예방접종 완료현황은 예방접종도우미 누리집(https://nip.cdc.go.kr), 예방접종도우미 이동통신 앱, 예방접종을 받은 의료기관 또는 보건소에서 확인할 수 있습니다. 예방접종도우미 누리집 및 이동통신 앱을 이용하기 위해서는 먼저 예방접종도우미 누리집 회원가입 후, 자녀정보를 등록해야 합니다.

[예방접종 증명서 제출대상]
한편, 입학생들이 예방접종 증명서를 입학예정 학교에 제출해야 하는 것으로 아는 분들이 있는데요. 그렇지 않습니다. 학교에서 교육행정정보시스템(나이스)을 통해 입학생의 예방접종 완료여부를 확인할 수 있으니까요.

[온라인에서 접종내역 조회가 되지 않는 경우]
접종을 마쳤고 아기수첩에도 접종내역이 기록돼 있는데 ‘예방접종도우미 누리집’에서 조회가 되지 않는다고요? 접종을 완료했더라도 접종기관에서 접종내역을 전산등록하지 않은 경우 예방접종도우미누리집에서 조회가 되지 않습니다. 이 경우는 접종받았던 의료기관에 연락해 접종내역에 대한 전산등록을 요청해 주시면 됩니다. 

   
▲ <엄마 잔소리 필요 없는 공신 학습법> 자세히 보기 http://365com.co.kr/goods/view?no=107

[예방접종 금기자 확인방법]
예방접종 금기자로 예방접종을 받을 수 없는 경우에는 접종 또는 진단 받은 의료기관에 <예방접종 금기사유> 전산등록을 요청하시기 바랍니다. 단, 예방접종통합관리시스템을 사용하지 않는 의료기관에서 진단받은 경우 <예방접종 금기사유>가 명시된 진단서를 발급받아 입학 후에 학교에 제출하시기 바랍니다.

예방접종 금기자는 ① 과거 백신 접종 후 심한 알레르기 반응(아나필락시스)이 발생했던 경우 ② 과거 백일해 백신 성분 포함 백신 접종 7일 이내 뇌증이 발생했던 경우 ③ 면역결핍자 또는 면역억제제 사용자입니다.

고열, 면역글로블린 투여 등의 일시적인 사유나 계란 알레르기, 아토피 등은 금기사유에 해당되지 않습니다.

[외국에서 접종한 경우]
외국에서 접종한 경우는 예방접종도우미 누리집에서 접종내역이 확인되지 않습니다. 접종기록을 전산등록하려면 외국에서 발급받은 접종기관의 직인이나 의사의 서명이 표시된 예방접종 서류가 있는 경우 가까운 보건소에 전산등록을 요청하시기 바랍니다.

외국의 국가기관에서 공식적으로 발급한 예방접종수첩을 가지고 있거나, 백신제조사에서 배포한 백신 라벨지(스티커)가 부착된 예방접종수첩이 있는 경우에도 가까운 보건소에 전산등록을 요청할 수 있습니다.

만약, 외국에서 접종했지만 증명서를 갖고 있지 않은 경우에는 접종받았던 외국 의료기관에 <예방접종 증명서>를 팩스 또는 이메일 등을 이용해 발급요청하신 후 가까운 보건소에 전산등록을 요청하시기 바랍니다. 

[폐업의료기관]
접종한 의료기관이 폐업했더라도 진료기록부를 관할보건소에 이관하도록 하고 있으니, 초․중학교 입학생 어린이의 보호자는 폐업 의료기관 관할 보건소에 이관된 진료기록부 등을 확인하신 후, 전산등록을 요청하시기 바랍니다. 그러나, 의료기관 개설자가 진료기록부 등의 보관계획서를 제출해 관할보건소장의 허가를 얻은 경우에는 직접 보관이 가능하도록 하고 있으니 참고바랍니다.

[DTaP-IPV 혼합백신 접종]
DTaP 5차, IPV 4차가 아닌 DTaP-IPV 혼합백신으로 접종했을 경우, 이전 접종을 모두 완료하고 만 4~6세에 DTaP-IPV 혼합백신으로 접종해 ‘DTaP-IPV 추가’ 접종내역이 확인되면 DTaP 5차, IPV 4차 접종을 완료한 것으로 인정됩니다.

[만 4~6세 추가 접종 생략 대상자]
접종을 완료하지 않은 경우 빠른 시일내에 접종 완료해야 하며, 예방접종이 지연된 경우 따라잡기 일정에 따라 접종을 완료할 수 있습니다. 이 경우 만 4~6세 추가접종이 생략될 수 있습니다.

[DTaP 접종을 완료하지 못한 만 7세 이상 아동]
만 4~6세 시기에 맞는 DTaP 5차 접종을 완료하지 못했는데, 아이가 만 7세가 넘었을 경우가 있습니다. 국내에 백일해가 지속적으로 발생하고 있어 DTaP 접종을 지연해 접종력이 불완전한 만 7~10세 어린이는 Tdap(또는 Td) 백신을 1회 접종하고, 만 11~12세에 추가접종(Tdap 또는 Td)을 합니다. 이 경우 DTaP 5차 접종 제외 대상자에 해당됩니다.

단, 만 4세 이후에 DTaP 4차 접종을 실시해 5차 접종이 생략된 경우는 지연 접종으로 보지 않습니다.

초․중학교 입학생의 경우 영유아 때 받은 예방접종의 면역력이 점차 감소해 감염병 발생에 취약한 시기에 들어갑니다. 단체생활로 입학생 본인과 함께 공부하는 친구들의 감염병을 예방하기 위해 입학 전에 권장하는 예방접종을 꼭 완료해 주세요!

*


에듀진 기사 원문: http://www.edujin.co.kr/news/articleView.html?idxno=23099

목록
애듀진 톡톡 매거진

DreamMiz