육아/교육 | 100% 자기주도학습전형 선발하는 2020 과학고 입시, 핵심전략은?

등록일 2019-05-22 10:42

조회수 231

글자확대 글자축소
카카오톡 카카오스토리 블로그 네이버밴드 페이스북 트위터
-단독으로 전기고 입시 진행하는 과학고, 높은 경쟁률 예상
-중2~중3 1학기수학·과학 교과목 내신 관리에 집중하라
-자기소개서 작성 시, 경시대회 수상 실적, 각종 인증 시험 기재 등 금지

오는 8월부터 전국 20개 과학고등학교의 전기고 입시가 시작된다. 2020학년도 전국 20개 과학고 정원내 전체 모집 인원은 1,638명, 전형별로는 일반전형이 정원의 80%인 1,309명, 사회통합전형이 20%인 329명을 선발해 전년도와 동일하다.

전년도에 이어 올해도 특목고와 자사고의 전기고 입시는 사실상 '과학고' 단독으로 진행하게 된다. 따라서  후기고 전형인 자사고, 외고 등과 비교해 과학고 입시 경쟁률이 높을 것으로 예상된다.

각 과학고별 원서접수 일정을 보면, 서울 지역의 한성과학고, 세종과학고가 8월 19일(월)부터 8월 21일(수)까지고, 부산 지역의 부산과학고, 부산일과학고는 8월 20일(화)부터 8월 22일(목)까지, 경기 지역의 경기북과학고는 8월 12일(월)부터 8월 19일(월)까지다.

서울지역 '한성과학고·세종과학고' 입학전형
한성과학고, 세종과학고는 서류 평가 및 출석 면담으로 진행되는 1단계에서, 서류평가는 학생부II와 자기소개서, 교사추천서를 근거로 지원자를 평가한다.

출석 면담의 경우, 입학담당관이 지원자의 면담을 통해 제출 서류의 진정성 검증.확인하고 자기주도 학습능력, 과학.수학 분야의 재능과 탐구 능력, 잠재력, 인성을 통합적으로 평가해 모집정원의 1.5배수 내외를 선발한다.

2단계는 소집 면접에선 중학교 교육과정에 기초해 과학, 수학의 기본 개념, 창의성, 인성, 잠재력 등을 종합적으로 평가하는 면접을 실시한다. 최종 합격자는 1단계 서류평가 및 출석 면담 결과와 2단계 소집 면접 결과를 통합적으로 평가해 선발한다.

내신 성적 반영과목은 과학, 수학 과목으로, 1단계는 2학년 1학기와 2학기, 3학년 1학기 이렇게 3학기를 반영하며 2단계는 2학년 1학기와 2학기, 3학년 1학기와 2학기 이렇게 4학기를 반영한다.

한성과학고와 세종과학고의 소집 면접일은 11월 30일(토)이고, 최종 합격자 발표는 12월 4일(수)이다.

■  한성과학고·세종과학고, 자기소개서, 교사추천서 작성 시 유의점

① 올림피아드(KMO 등), 교내·외 각종 대회 등의 입상 실적
② 영재학급·영재교육원 교육 및 수료 여부
③ 학생의 교과성적, 수학 등 교과와 관련된 각종 인증시험 점수, 한국어(국어)·한자 등 능력시험 점수
④ 부모(친인척 포함)의 사회·경제적 지위를 암시하는 내용

*자기소개서
①,②,③번 내용이 포함된 경우 해당 전형 단계의 최하 등급 처리
④번 내용이 포함된 경우 최저 등급자의 등급을 기준으로 평가 등급을 한 단계 이상 강등 처리(최저 등급자의 등급이 최하 등급인 경우 최하 등급으로 처리)

*교사추천서
①∼④ 내용 및 기타 사교육이 유발될 수 있거나 입학전형에 불필요한 내용이 포함된 경우, 다시 작성해 제출해야 함 (불응할 경우, 당해 학생은 전형 대상에서 배제)

기타 유의 사항으로 본교 지원자는 대학 진학 시 이공계열이 아닌 의예.치의예.한의예 학과(계열)로 진학할 경우, 재학 중 받은 장학금 등 지원액을 회수하고, 본교 교원은 의예.치의예.한의예 학과(계열)로의 진학을 위한 추천서를 작성하지 않는다.


에듀진 기사 원문: http://www.edujin.co.kr/news/articleView.html?idxno=30942

목록
애듀진 톡톡 매거진

DreamMiz