맘스쿨홈 모바일 About 맘스쿨 고객센터 로그인 회원가입
 
맘스쿨 서비스 한눈에 보기
유아맘나눔터
유아맘게시판
맘’s 홈스쿨링
워크시트랜드
유아교육기관
우리동네교육기관
교육기관 소개
동화랜드
숲속가베
초보자All가이드
전문가 미니인터뷰
특별한 가베놀이
입체/면/선/점
가베활용법 소문내기
수업나눔터
가베강좌
가베워크시트

초보자 All 가이드

초보자를 위한 가베 이야기를 소개합니다.

> 엄마유치원 > 숲속가베 > 초보자 All 가이드
 
  유.소년기
 
1782년 루터파 교회 목사의 아들로 출생.
생후 9개월만에 어머니가 병사하게 되고 엄격한 성격의 아버지와 보모, 형들 에게 양육되어져 충분한 사랑과 애정을 받지 못하고 자라남.
프뢰벨이 10세가 되던 해에 그의 큰외삼촌이 양육과 교육을 맡게 됨.
   
  청.장년기
 
큰외삼촌인 호프만의 사망 후 건축기사가 되기 위해 프랑크푸르트로 감.
페스탈로찌와의 만남은 프뢰벨의 생애에 있어서 커다란 전환점이 됨.
이후 그는 카일하우에 ‘일반 독일 교육소’를 개설하고 교육에 힘쓰고, [인간교육]을 저서하고 여러 가지 논문을 발표함.
   
  노년기
 
55세가 되던 해에 브랑켄부르크로 옮겨와 “유아와 청소년의 작업충동을 기르는 시설”로 개칭하고 교구의 제작과 보급에 힘씀.
세계최초의 유치원을 설립하였으나 프로이센 정부에 의해 유치원금지령이 내려져 이를 해결하기 위해 탄원서를 제출하는 등 다방면으로 노력함.
70세의 나이에 사망.
   
 
  인간 교육의 원리
 
통일의 법칙
프뢰벨 사상의 중심은 신성에 있다.
신은 우주를 지배한 영원한 법칙의 주체로서 해석되며, 통일사상은 바로 이러한 신으로부터 나왔다.
[나]라는 존재는 부분이며 동시에 전체인 존재이며, 만물은 모두 부분적인 전체라고 하였다.
이러한 사고는 통일의 법칙으로 발전한다.
만유재신론
신은 만물의 근원이며, 만물은 신 가운데, 또 신에 의해 존재하며 신에 의해 생명을 부여받고 또 거기에 그 본질을 간직하고 있다고 한다.
따라서 교육은 영원히 신의 기능인 초월적 성격을 지향해야만 하며,또 신의 움직임은 인간에게 이 교육의 이념을 통해 실현되어야 할 이론적인 과제를 인간의 사명으로서 부여하는 것이라 생각했다.
노작교육
프뢰벨은 노작을 높게 평가했으데 그 이유의 하나는 유아에게 있어서 의식 발전의 원리로서의 노작 우위를 인정했기 때문이다.
노작은 인간의 본질, 즉 신성의 표현을 직접적인 목적으로 한다.
[내적은 것을 밖으로 한다.]라는 형이상학적인 기본 사상에 입각하여 노작의 필요성을 강조한다.
   
  교육방법
 
  발달순응적 방법이란 유아의 발달 시기에 맞는 적절한 교육법을 의미하며,명령 순응적 방법이란 교사나 부모의 원칙적이고 일정한 교육을 의미한다. 이 발달순응적 방법과 명령순응적 방법을 적절하게 적용하여 교육적 효과를 극대화시켜야 한다.
   
 
  유아가 학습지를 풀때는 유아의 기억력, 수리력,언어력 등 지식구조의 활발한 운동이 부각되는 반면 음률에 맞춰 유아가 춤을 추거나 놀이터에서 미끄럼틀을 타거나 뛰어 노는 것은 유아의 신체적 운동이 부각되어 그 부분의 발달이 이루어진다.
그러므로 유아교육은 신체와 정신 이 두가지 모두가 고루 진행되어져 균형있는 인간상을 만들어야 한다.
   
 
  놀이 속에는 3가지 형식이 포함되어 있어야 하는데 이는 놀이 속에 자연스럽게 이뤄져야 한다.
 
인식형식 교구를 다루면서 간단한 수학적 관련성을 경험하고, 교구 자체의 성질을 탐색해가는 것을 말한다,
생활형식 교구로 실생활의 대상물을 직접 표현하며 탐구, 분석 하는 것을 말한다.
미형식 인지형식과 생활형식 두가자의 자연스러운 습득과 경험은 모방을 토대로 새로운 창작활동을 할 수 있는데 이것이 미형식이다.

DreamMiz