맘스쿨홈 모바일 About 맘스쿨 고객센터 로그인 회원가입
 
맘스쿨 서비스 한눈에 보기
영재교육게시판
인터뷰
영재의 책장
영재교육 FAQ
영재란?
영재 체크리스트
영재 교육의 목표
영재 교육 방법
부모의 역할
관련 교재/교구
영재교육원
입학 가이드
> 영재교육 > 영재교육 나눔터 > 영재교육 FAQ
영재성이란 영재가 될 수 있는 능력이다. 따라서 영재성은 있지만 계발하지 않았다면 영재가 될 수 없다. 어릴 때 영재였더라도 성장하면서 영재 능력이 계발되지 않았다면 발달 수준에 맞는 영재라고는 볼 수 없다.
영재성이란 영재가 될 수 있는 능력이다. 따라서 영재성은 있지만 계발하지 않았다면 영재가 될 수 없다. 어릴 때 영재였더라도 성장하면서 영재 능력이 계발되지 않았다면 발달 수준에 맞는 영재라고는 볼 수 없다.
영재들은 지적 호기심이 강하기 때문에 혼자서도 끊임없이 생각하고 배우려 한다. 그러나 주변에서 그 지적 호기심을 충족시켜 줄 수 있는 환경이 제공되지 않는다면 어려움을 겪을 수 있다. 따라서 영재는 부모와 교사로부터 지속적이고 면밀한 관심과 지원을 필요로 한다.
모든 영재가 학교생활을 다 잘하는 것은 아니다. 특정 분야의 영재들은 독특한 학습능력과 정서적 측면을 지니고 있기 때문에 학업 또는 정서적인 면에서 학교생활에 어려움을 많이 겪을 수 있다. 따라서 학습속도, 도전적 교육내용, 그리고 지적 능력이 비슷한 또래들 간의 상호작용이 보장된 특별 프로그램이 필요할 뿐 아니라 그들의 독특한 사회적, 정서적 특성이 학교환경 측면에서 고려되어야 한다.
너무 어린 아이의 경우 영재성을 판별하기 어려울 수 있다. 부모가 아이의 관심분야와 호기심, 집중력, 경험에 대한 관심을 갖고 살펴보면 판단이 가능하기도 하지만, 유년기에는 영재유무를 떠나 주변 상황에 대한 경험을 풍부하게 해주는 것이 중요하다.
일부 사교육 기관에서는 이루어지고 있지만 공교육 분야에서 유아의 영재교육은 이루어지지 않고 있다. 유아 영재교육은 영재판별의 어려움 때문에 신중을 기하는 것이 좋다.
일반 아이가 영재로 선발되기도 어렵지만 기타 방법을 모두 동원해서 영재교육을 받는 다해도 아이에게 영재성이 생기는 것은 아니다. 아이의 능력 수준과 특성에 가장 적합한 교육 내용과 방법으로 실시되는 개별화 맞춤식 교육이 그 학생에게는 가장 좋은 교육이다. 학생에게 맞지 않은 교육은 오히려 해가 될 수 있다.
간접적으로 도움이 되지만 직접적으로 도움이 되지는 않는다. 일반적으로 현행 대학 입시가 단기적 차원의 지식습득에 치중되어 있는 반면 영재교육의 목적은 장기적인 차원의 창의성 계발과 자기 주도적 학습태도 함양을 목표로 하고 있기 때문이다. 하지만 영재로 판별되어 영재학교에 입학한 경우 그 자격으로 KAIST 등의 국내 대학 입학 시 특전이 부여되기도 한다.
꼭 그렇지는 않다. 영재아이들에게 적합한 수업이 다른 보통 아이들에게 적합하지 않는 경우가 많다. 이는 과제 구성이 일반 아이들의 능력 이상의 다양한 연계 학문을 내포하여 학습을 중도에 포기하게 만들기 쉽기 때문이다. 또한 같은 이유로 모든 학생들에게 적합한 교육 프로그램이 영재아이들에게는 부적합한 프로그램일 수도 있다.
영재는 부유한 가정에서만 태어나는 것이 아니다. 단 그 동안은 경제적으로 부유한 가정의 아이들이 영재성 개발에 더욱 적합한 환경을 접했을 뿐이다. 1999년 이후 국내 각 교육기관에서는 저소득층 자녀들의 영재성 발굴에 힘쓰고 무료 영재교육프로그램도 진행하고 있다. 때문에 영재교육으로 인한 계층 간의 위화감이 심해진다고 볼 수는 없다.

DreamMiz