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영재도 특수아와 마찬가지로 자신의 능력 수준과 심리적 특성에 부합하는 교육을 받을 권리가 있다.
국가는 능력에 따른 교육을 제공해야 할 의무가 있다.

영재교육은 우수한 능력을 지닌 학생들이 자신의 능력을 최대로 계발하여 자아를 실현 할 수 있는 기회를 제공해준다.
뛰어난 잠재 능력을 지녔음에도 불구하고 능력에 맞는 교육을 받지 못해 불행한 생활을 하는 사람들이 많이 있다.

치열한 국제 경쟁사회에서 선진국과 어깨를 나란히 하기 위해서는, 탁월한 잠재 능력을 지닌 학생들을 하루 빨리 발굴하고, 능력을 키워주어야 한다.

영재 교육 대상자의 창의적 생산능력을 최대로 계발하고 도덕성을 함양한다.
- 영재 교육은 미래의 지식정보기반사회에서 가장 요구되는 창의적·생산적 문제해결력을 최대로 자극, 신장 해야 하며, 이러한 능력을 계발할 수 있는 프로그램을 마련하여 실시한다.
- 영재 교육은 미래의 지도자적 자질을 함양하여야 하며, 이를 위해 모든 영재교육 프로그램은 건전한 도덕적, 사회적 가치 및 윤리의식을 키우는 방향으로 구성되어야 한다.

영재교육대상자의 자기주도적인 학습태도를 최대로 계발한다.
- 영재 교육대상자들의 창의적 생산능력은 자기주도적인 학습태도를 기반으로 한다.
영재교육은 학생 스스로 문제를 탐구하고 문제 해결 방법을 모색해 갈 수 있는 능력과 태도를 함양시켜 주어야 한다.

국가수준에서 제도적으로 영재교육 질 관리
- 정기적인 영재교육기관 프로그램 평가 실시로 영재교육 질 보장
- 영재교육기관 운영에 필요한 최소한의 권장 기준 제시·활용으로 국가 차원에서 영재교육기관 질 관리
- 우수 영재교육 담당교원 확보를 위한 규정 마련

영재교육기관 특성화에 따른 최적의 영재교육 프로그램 제공
- 영재학교, 영재교육원, 영재학급 운영 프로그램의 특화를 통해 지역별, 학교급별, 기관별 특성에 맞는 영재교육 프로그램 제공
- 소득(저소득층), 지역(도서ㆍ벽지), 성별 등에 의한 상대적 소외계층에게 영재교육 프로그램 제공 기회를 점진적으로 확대
- 영재교육 연계성을 고려한 영재교육기관 설치 및 프로그램 개발 등 지원
중앙정부, 지자체, 대학 등 영재교육 관련기관 간 협력체제 구축
- 영재교육 안착을 위한 중앙부처, 지자체, 대학 및 정부출연기관 등의 인적·물적 자원을 영재교육에 투입하고 기관별 영재교육 역할분담 추진체제 정립
- 영재교육 관련자료 공동개발 및 DB구축으로 자료 활용 및 영재 학생 지도능력을 극대화하고 우수프로그램 지원
- 영재교육 정책 수립ㆍ시행시 영재관련 학회, 중앙위원회 등 영재교육전문가 참여 활성화
종합계획의 체계적 추진을 위한 후속 시행계획 수립ㆍ추진
시·도교육청 및 관련 부처별로 매년 시행계획을 수립·추진하고, 점검ㆍ평가를 통해 영재교육 문제점 개선ㆍ보완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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