맘스쿨홈 모바일 About 맘스쿨 고객센터 로그인 회원가입
맘스쿨
 
맘스쿨 서비스 한눈에 보기
영재교육게시판
인터뷰
영재의 책장
영재교육 FAQ
영재란?
영재 체크리스트
영재 교육의 목표
영재 교육 방법
부모의 역할
관련 교재/교구
영재교육원
입학 가이드
> 영재교육 > 영재 교육기관 > 입학가이드

교육청에서 운영하는 영재교육원은 해당 지역 교육청 관내 학교에 다니는 초등 3학년에서 중학교 2학년 학생만 지원할 수 있으나, 대학 부설 영재교육원은 해당 시,도에 거주하면 가능하다.

1) 교육청 운영 영재교육원:
11월 원서접수 > 12월 중순 1차 시험 > 이듬해 1월 중순 2차 시험 > 3차 시험(교육청 별로 치름)
2) 대학 부설 영재교육원: 학교별 전형일정이 다름.
경기도 > 9,10월 경
서울 >12월 경 원서 접수

- 학생의 지적 능력, 창의성, 과제에 대한 흥미나 집착력 등의 여러 가지 정보를 수집
- 추천, 창의적 문제 해결력 검사, 수행평가 및 면접, 선발 및 배치와 같은 여러 단계를 거쳐서 선발
- 학생의 특성, 교육 영역(수학, 과학, 언어, 예술)등을 고려하여 적절한 판별 방법과 도구 사용
- 지식 이해나 단순 문제해결력을 평가하기 보다는 분석.종합.평가 등의 고급 사고 능력과 분야별 창의적 문제해결력 평가
- 주기적인 검사 실시와 관찰 등을 통해 지속적으로 영재성을 판별하고, 그 과정에서 얻은 정보를 교육 개선을 위하여 활용

- 영재교육원을 수료하면 전국 19개 과학고의 특별, 일반 전형에 지원할 자격이 주어진다. 이 중 10개 과학고에서 영재교육원 수료기간 등에 따라 가산점을 부여하는 혜택을 준다.
- 서울과학고와 한성과학고는 정원 외(모집인원의 10%)로 영재교육원 수료자를 선발하며, 이 전형에서 탈락해도 일반전형에 다시 지원할 수 있다.
- 한국과학영재학교도 영재교육원 수료자에게 지원자격을 부여한다.
- 민사고 등 자립형 사립고에 지원할 때도 영재교육원 관련 기록을 서류전형에서 제출할 수 있는 등 다양한 혜택이 있다.

- 영재교육원의 선발시험은 특수목적고 선발시험과 비슷하다.
- 교육청 영재교육원은 외국어고 구술면접의 사고력 문제 형태로 출제되는 경향이 있다.
- 대학부설 영재교육원은 과학고의 수학, 과학 구술면접 유형으로 출제된다.

영재교육원의 선발시험은 종합적인 사고력이나 응용력을 요구하는 문제가 많다. 즉, 얼마나 계산이 빠르고 공식을 많이 암기했는가를 측정하는 것이 아니라, 문제에 나온 문장의 뜻을 정확하게 이해하고 전개과정을 추론하여 논리적인 답을 얻는 과정을 함께 평가한다.
전국 규모의 경시대회 등에 참여해 실력을 측정해 보는 것도 좋다. 경시대회 수상 실적은 영재교육원 선발에 유리한 점이 있다. 대학부설 영재교육원은 학교장 추천을 요구하는 곳이 많다. 따라서 경시대회 수상 실적이나 자격증, 경력 등 특기가 있는 분야의 자료를 갖춰 놓고 자녀의 실력을 인정받을 수 있도록 해야 한다.

1. 교육 프로그램의 구성 방향
-속진과 심화를 병행하되 속진보다 심화학습에 중점을 둔다.
-개별화 교육을 위한 수업양식, 사고양식, 학습환경을 조성한다.
-사회 정서적 발달과 지도성 함양을 위한 방향으로 편성한다.
-창의적인 프로그램으로 구성한다.
-학생의 성취 평가 및 재배치: 산출물에 의한 교사 평가 및 학생의 반응도 검사를 실시한다.
-방학기간을 이용하여 과학영재캠프나 영재교육전문기관에서 주최하는 특별 프로그램에 참가한다.

2. 프로그램 영역
-각 주제별 실험 및 토의 활동
-사고력 훈련 활동
-야외 관찰 탐구 활동
-프로젝트형 과제 해결 활동
-과학의 현상에 대한 토의 중심 활동
-현장 견학을 통한 산 교육 활동
-수학적 사고 및 문제해결 능력 신장 활동
-과학 작문 및 과학탐구보고서 등 발표
-과학 발명품, 창안품, 과학 공작 등 창의성을 중시하는 활동
-계속적인 조사, 관찰 활동으로 과학 탐구의 지속성을 높이는 활동
-방학기간을 활용한 과학영재캠프 활동
-청소년 과학 경진 대회 등 각종 과학 행사에 참가하는 활동 등

DreamMiz