맘스쿨

이미 피아노를 배운 이들에게는 익숙한 오선 악보가 우리 아이들에게는 구분하기 조차 어려운 개념이랍니다. 그래서 피아노 교수법을 바탕으로 만들어진 교재에서는 손가락 번호를 통한 독보를 먼저 배운답니다. 그러니, 손가락 번호 많이 많이 연습해야겠죠?

아이들이 숫자를 배울 때를 생각해 볼까요?
처음 숫자를 배울 때에 1,2,3,4,5,6,7,8,9,10 하고 눈깜짝할 새에 말하는 아이지만, 5다음 수는 뭐지? 하고 물으면, "음, 1,2,3,4,5요!" 하고 대답하곤 하지요.
그래서 손가락 번호 연습도 3번! 하면 엄지부터 세어보지 않고도 바로 3번 손가락이 건반을 누를 수 있도록 연습이 되어야 합니다.

자, 먼저 엄마의 양손을 마주하고, 엄지부터 마주 대보이면서 1번, 2번, 3번.. 하고 손가락 번호를 불러주세요. 아이들은 보는 것만으로도 양손이 대칭으로 이루어져 있다는 것을 알게 될 거에요.
그리고 나선 아이와 손을 마주해 보세요.
(아이의 왼손과 엄마의 오른손, 아이의 오른손과 엄마의 오른손이 맞닿겠죠^^)
엄마 혼자 했을 때처럼 엄지 손가락끼리 마주하며 1번, 검지 손가락 마주하며 2번...

자, 그 다음엔 "우리 에스키모집을 만들어볼까?" 하고 아이와 손끝만을 마주한 채 둥근 에스키모집을 만들어보세요. 둥근 손모양이 되었나요? 그럼, 이제
"엄마랑 손가락 뽀뽀게임 해 보자. 엄마가 부르는 손가락만 톡톡톡 세 번 뽀뽀해 줄래? 자, 3번"
"톡톡톡"
재미있겠죠? 몇 번 하는 동안 아이의 얼굴도 엄마의 얼굴도 웃음꽃이 필 거에요.

몇 번 진행하신 후에는 반드시 아이가 말할 기회를 주세요.
"이제 우리 OO가 말해 봐. 엄마가 뽀뽀해 줄게" 하구요.
같은 방법으로 이번엔 손가락 밀기 게임도 해볼까요?
아이들에게는 "이번엔 엄마랑 힘을 겨뤄보자" 고 얘기해 보면 어떨까요?
손가락 뽀뽀 게임과 방법은 같은데, 뽀뽀하는 대신 손끝을 밀어주는 거에요.
아이들 손가락 힘. 대단하답니다. 있는 힘을 다하니까요. 그러니 엄마들 눈치껏 져 주세요.

이런 게임을 통해, 아이는 손가락 번호도 익히고, 손끝의 힘도 기르게 되지요.
전혀 공부하는 줄 모르게 아이는 신나게 피아노 연주를 위한 기본 과정을 학습하고 있는 것이지요.

포미비앤엠

  • 상호명:(주)포미비앤엠 대표이사:정해춘 사업자 등록번호:527-86-00343 통신판매신고:제 2018-서울성동-0229호
  • 주소: 서울특별시 성동구 성수일로8길 5 서울숲SKV1타워 2004호 고객지원 E-mail:[email protected]
  • Copyright (c) 2000-2022 formebnm.co.kr rights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