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서평]네레 평양의 유행이 궁금하니?

글쓴이 써니

등록일 2018-12-05 18:27

조회수 180

댓글 0

글자확대 글자축소
카카오톡 카카오스토리 블로그 네이버밴드 페이스북 트위터
남북통일 통일교과서 남북탐구생활2. 여행과 문화

요즘 남북관계가 개선되면서 남북통일이 되는거 아니냐 하는 관심이 많아지긴 했다.

하지만 남과 북이 떨어져 지낸 시간이 길다보니 그들의 문화나 생활사를 미리 익혀둬야 도움이 되지 싶은데

남북탐구생활 1권에 이어 2권이 나왔다.

 
111.jpg

 

 

 

북한의 중심지 평양은 서울과 비교해 크기는 세 배지만 인구는 삼분의 일 정도이다.
오랫동안 한반도 북쪽 중심지였기 때문에 유적도 많은데 특히 고구려 시대 유적이 많다. 평양성 대동문, 평양종, 동명왕릉

단독주택을 독집이라 하고 연립주택은 하모니카집, 아파트는 고층살림집이라 표현한다.
222.jpg

 

우리나라에서는 명절과 조상님이 돌아가신 날에 제사를 지내지만 북한에서는 명절에만 간단히 제사를 지낸다.
훈장, 꽃, 음식 등 간단히 차리고 묵념하는 경우가 많다고 하는게 이 부부은 참 부럽다.
한국의 며느리라면 다들 공감하지 싶다는 ㅋㅋㅋㅋㅋ
 
요즘 북한은 돈을 많이 버는 직업을 선호하는 사람이 많다.
외교관, 무역 종사자, 운전수는 꾸준히 인기 있는 직업이고 요리사, 코미디언 정해진 시간외 추가로 일을 해 돈을 버는 직업도 인기다.
추운 북쪽 지역인 양강도에서 감자가 많이 나서 감자로 만든 음식 언감자국수, 언감자떡
바닷가와 접한 함경도에서는 물고기와 해산물로 만든 명태식혜
원래 북한 정권에서는 외국 문물이 들어오지 못하게 막았지만 요즘에는 외국 음식점이 생길정도로 분위기가 달라졌다.
고기겹빵, 아메리칸 콜라, 도마도 스빠게티 등도 먹고 노트텔이나 핸드폰을 이용해 외국 영상을 보기도 한다.
333.jpg

 

 북한과 우리는 오랜 시간 함께 살아 왔기 때문에 단어만 조금 다르고 비슷한 표현도 많다.
서툰 의원이 사람 잡는다, 우렁이도 두렁 넘을 꾀가 있다, 노루도 악이 나면 뒷다리를 문다, 모기 다리에서 피를 뺀다.
444.jpg

 

북한에도 놀이공원이 있는데 배그네, 절규머신, 급강하탑도 있다.
그리고 우리나라 워터파크와 비슷한 문수물놀이장이 대표적인데 사우나, 볼링장, 체육관, 암벽 등반장, 커피숍까지 있다고 한다.
 
북한에서는 북한 돈뿐만 아니라 미국이나 중국 돈도 많이 쓴다.
그리고 북한에서 카드를 쓰는데 북한돈을 충전해서 쓰는 카드와 미국이나 중국돈을 충전해서 쓰는 카드가 있다.
555.jpg

 

북한을 떠나 우리나라로 온 사람을 북한 이탈주민이라고 하는데 약 3만여명이 우리와 함께 살아가고 있다.
오랫동안 다른 문화에서 살아왔으니 적응하기 쉽지 않겠지만 함께 살아갈수 있도록 배려하는 마음이 필요하다.€
남북한은 꾸준히 문화 교류를 해 왔고 2018년에도 조용필, 백지영, 레드벨벳 등 우리 예술단이 평양에서 공연하기도 했다.
다가올 평화의 시대를 준비하는 책.
남북탐구생활로 북한게임, 생활사, 북한문화를 알수 있다.
네레 평양의 유행이 궁금하니?
답글 목록 글쓰기
로그인 후 덧글을 남겨주세요
애듀진 톡톡 매거진

DreamMiz