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육아/교육] 학교폭력의 특징과 발생 원인
작성일: 2018-02-12 15:12 조회수: 54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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학교폭력의 특징과 발생 원인


 

 학교 내·외에서 학생을 대상으로 발생하는 것으로 상해, 폭행, 감금, 협박, 약취·유인, 명예훼손·목욕, 공갈, 강요, 강제적인 심부름 및 성폭력, 따돌림, 사이버 따돌림, 정보통신망을 이용한 음란·폭력 정보 등에 의하여 신체·정신 또는 재산상의 피해를 수반하는 행위

  개인적 요인

 · 공격적 성향

 · 타인에 대한 강한 지배욕

 · 낮은 공감 능력

  환경적 요인

 · 가정환경적 요인

 - 부모와 자녀 간의 대화 부족

 - 가정 폭력의 경험

 - 강압적이고 일관성이 결여된 부모의 자녀 양육 방식

 · 학교 환경적 요인

 - 교사의 무관심과 부적절한 지도 방식

 - 원만한 인간관계 형성에 필요한 사회적 기술 교육 부재

 - 과대 학교와 과밀 학급

  사회환경적 요인

 · 산업화의 역기능(물질 만능의 사고방식, 극단적인 이기주의)

 · 부도덕한 사회 환경(부도덕한 상업주의, 범죄 문화의 온실 역할)

 · 매스미디어의 범람(대중매체의 무분별적인 폭력 노출, 지나친 상업성)

 · 부정적인 사회 분위기(지나친 개인주의, 학교폭력을 회피하는 시선) 

 

  자녀에게 친구를 놀리거나 소외시키고 괴롭히는 행동은 범죄라는 것을 알려줘야 합니다.

  "OO은 잘하고 있어."와 같은 말로 자신감을 가질 수 있도록 칭찬합니다.

  학교에서 일어난 일에 대해 매일 30분 이상 대화합니다.

  신학기일수록 자녀의 신체, 의복, 씻기 등을 더욱 신경 써야 합니다.

  값비싼 학용품이나 소지품을 학교에 가지고 가지 않도록 지도합니다.

 

 ① 일주일에 두 번 이상 가족 식사의 날을 가진다.

 ② 정해진 장소에서 정해진 시간에 함께 모여 식사한다.

 ③ 가족이 함께 식사를 준비하고 함께 먹고 함께 정리한다.

 ④ TV는 끄고 전화는 나중에 한다.

 ⑤ 대화를 할 수 있도록 천천히 먹는다.

 ⑥ 하루 일과에 대해 서로 이야기를 나눈다.

 ⑦ "어떻게 하면 좋을까?"식의 열린 질문을 던진다.

 ⑧ 부정적인 말은 피하고 공감과 칭찬을 많이 한다.

 ⑨ 아이의 말을 중간에 끊지 말고 끝까지 경청한다.

 ⑩ 행복하고 즐거운 가족 식사가 되도록 노력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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