육아/교육 | [톡톡] 노트정리 못하는 전교 1등은 없다

등록일 2018-10-11 13:53

조회수 302

글자확대 글자축소
카카오톡 카카오스토리 블로그 네이버밴드 페이스북 트위터

여러분, 즐거운 여름방학 잘 보냈나요? 이제 새로운 2학기가 시작됐어요. 방학동안 풀어졌던 마음을 다시 다잡고, 이제는 남은 학기 학교생활도 열심히 하며 한 학년을 잘 마무리 해야겠죠? 이제 다시 열심히 공부할 준비를 할 여러분들에게 아주 좋은 꿀팁을 소개합니다! 바로. ‘필기’만 잘해도 성적이 쑥쑥 올라가는 ‘노트 정리법’입니다!

노트정리 못하는 전교 1등은 없다!
잠깐, 노트 정리법을 소개하기 전에 왜 노트정리를 잘 하는 것이 중요할까요? 함께 생각해봅시다. 시험기간이 되면 유독 ‘공책 빌려줘!’라는 말을 자주 듣는 친구가 있어요. 그리고 이런 친구들은 대체적으로 상위권 성적을 꾸준히 잘 받는 친구들입니다. 다시 말해 노트 정리를 잘 하는 친구들은 성적이 높을 확률이 높다는 것이죠.

그렇다면 왜 노트정리를 잘 하면 성적을 높이 받을 수 있는 걸까요? 노트정리를 잘 한다는 것은 다시 말해 ‘자기주도학습 능력’이 높다는 이야기입니다. 자기주도학습 능력은 스스로 공부를 하는 능력을 말합니다. 따라서 누군가 옆에서 등을 떠밀듯 억지로 공부를 하는 친구들보다 스스로 의지로 공부를 하는 학생들이 성적이 더 높을 수밖에 없는 것은 당연합니다.

 

   
▲ <사진: 톡톡 9월호에서 발췌>

내 노트정리는 무엇이 부족할까?
하지만 노트정리를 잘 해야 한다는 것을 알면서도 노트정리 도전에 번번이 실패를 경험한 친구들도 있을 거예요. ‘내 노트는 뭔가 부족해!’라든지, ‘내 노트는 뭘 적은 것인지 잘 알아보기 힘들어!’라든지, ‘내 노트의 설명은 이해가 잘 안 돼’라는 것이 이런 친구들의 주된 고민입니다. 또 노트 정리하는 것이 너무 번거롭고 귀찮다고 여겨 작심삼일로 실패하는 친구들도 있죠. 그렇다면 도대체 노트정리를 잘 하기 위해선 무엇을, 어떻게 해야 할까요?

[노트정리 잘하는 법 1] 내 손으로 직접 써야 한다!

노트정리를 잘 하는 첫 번째 방법은 바로 ‘내 손’으로 쓰는 것입니다. 노트 필기는 반드시 스스로 해야 합니다. 어떤 친구들은 노트 필기가 귀찮다고 다른 친구 노트를 복사하거나 컴퓨터로 작성하기도 하는데요. 이것은 그다지 좋지 않은 방법입니다.

노트를 직접 손으로 적어보며 공부를 하는 것은 매우 효과적인 공부방법입니다. 심지어 교과서를 그냥 눈으로만 읽는 것보다도 훨씬 더 좋은 효과를 볼 수 있지요. 내용을 눈으로 보고, 손으로 다시 한 번 적는 과정에서 여러분은 읽는 것 이상의 공부를 할 수 있습니다. 단지 손으로 쓰는 것이 귀찮다고 해서 복사를 하거나 컴퓨터로 작성하는 것은 이 효과적인 공부를 놓치는 셈입니다. 손을 함께 사용해 공부를 하는 것이 훨씬 더 오래 기억되고 QK르게 이해되며 집중력도 높아질 수 있다는 것을 꼭 명심하세요!

[노트정리 잘하는 법 2] 노트정리시간을 만들어라
그렇다면 노트정리는 언제 하는 것이 가장 좋을까요? 노트정리는 수업이 끝난 후 바로 하는 것이 가장 좋습니다. 왜냐하면 수업의 내용이 생생하게 기억이 날 때 노트에 옮겨 적는다면 그 내용을 좀 더 오래, 정확히 기억할 수 있기 때문이죠.

하지만 쉬는 시간까지 노트정리를 하라니, 너무 가혹하다고요? 그렇다면 내가 잘 못하는 과목만이라도 신경을 써서 쉬는 시간을 조금만 양보하도록 합시다. 그리고 나머지 과목들은 학교 수업이 모두 끝난 후, 집으로 돌아가 복습하는 시간에 정리를 하는 거예요. 단, 오늘 배운 내용은 꼭 오늘 정리한 후 넘어가도록 해요! 만약 귀찮다고 내일, 내일 하며 미룬다면 여러분의 기억 속에 생생한 수업의 내용도 지워질테니까요.

[노트정리 잘하는 법 3] 노트정리, 화려하다고 좋을까?

 


에듀진 기사 원문: http://www.edujin.co.kr/news/articleView.html?idxno=20063

목록
애듀진 톡톡 매거진

DreamMiz