겨울철 우리아이 건강관리법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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우리 아이 건강관리

겨울철 우리 아이 건강관리법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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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어느덧 날씨가 많이 추워졌습니다. 차가운 바람과 함께 건조한 날씨가 계속되면서 아이들뿐 아니라 어른들도 건강을 주의해야 하는 계절이 왔죠. 겨울이 되면 우리 몸은 자연스레 안으로 움츠려 들게 되고 활동량 또한 줄어들게 된답니다. 그러다 보니 우리 아이들도 바깥에서 생활하는 시간보다 실내에서 머무는 시간이 많아지게 됩니다. 실내라고 해서 우리 아이들의 건강 유지에 큰 도움이 되지 않는 건 알고 계시죠? 실내에 발생하는 먼지는 독감과 감기, 천식 등의 호흡기 질환을 일으키기도 하고 요즘 많은 엄마들의 고민거리인 아토피도 심해지기도 하거든요. 그렇다면 우리 아이들이 겨울철 건강하게 보내는 방법에는 무엇이 있는지 알아보도록 할게요.

◈ 적절한 실내온도와 습도유지

 

 


두꺼운 옷 보다 얇은 옷 겹겹이 입기


 

 

 외출할 때에는 두꺼운 옷보다 얇은 옷을 여러 겹 입히는 것이 좋습니다. 아이들의 경우, 활동량이 많기 때문에 어른이 생각하는 것보다는 춥지 않습니다. 또한 체온 변화에 민감하게 반응하려면 얇은 옷을 여러 겹 입고 주변 환경에 따라서 적당히 옷을 벗었다 입었다 하도록 하는 것이 좋죠. 오히려 옷을 너무 두껍게 입으면 흘린 땀이 식으면서 감기에 걸리기 쉬워진답니다. 


◈ 환기 자주 하기 

 

 

 

 춥다고 환기를 시키지 않게 되면 실내 공기가 탁해지고 바깥공기에 단련이 되지 않아 감기에 걸리기 쉬우니 매일 햇빛이 좋을 때 환기를 시켜주는 것이 좋습니다.


◈ 추워도 밖에 나가서 운동하기 

 

 

 

 날씨가 추워지면 아무래도 실내에서만 생활하는 시간이 길어지게 되는데요. 하지만 춥다고 실내에서만 지내다 보면 날씨의 변화에 대한 적응력이 더 떨어지게 됩니다. 자연의 변화에 적당히 맞춰 생활하려면 겨울이라도 바람이 없고 햇살이 좋은 시간을 골라 규칙적으로 운동으로 하는 것이 좋습니다. 겨울 운동으로는 땀을 낼 정도의 과격한 운동보다는 스트레칭이나 맨손체조와 같은 가벼운 운동을 하는 것이좋습니다.


◈ 비타민과 무기질 보충하기 

 

 

 

 겨울에는 몸의 활력이 떨어지고 추위에 몸이 움츠러들어 몸의 신진대사가 위축되기 때문에 몸의 신진대사에 중요한 역할을 하는 비타민과 무기질이 더 많이 필요합니다. 비타민과 무기질은 질병에 대한 저항력을 높여주고 몸에 활력을 주기 때문에 적절히 섭취하면 감기를 예방하는 효과도 있습니다. 고구마나 늙은 호박을 넣어 만든 식품을 주된 간식으로 주는 것도 비타민과 무기질을 보충하는 데 도움이 됩니다.

 

 

 

 

출처:대구광역시 교육청 블로그 - https://blog.naver.com/dgeduon/221151466185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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