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영재교육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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학교 교육에서 국사의 위상은 날로 추락하고 있는 가운데, 한반도 주변 국가들은 역사교과서를 왜곡하고 심지어 역사 전쟁을 도발하고 있는 실정이어서 국사의 위상을 바르게 확립하는 것이 무엇보다 시급한 실정입니다.

이러한 국사의 위기를 극복하고 한국사에 관한 패러다임의 혁신과 국사교육의 위상을 강화하기 위하여 국사편찬위원회에서는 한국사능력검정시험을 마련하게 되었습니다.

한국사 능력 검정 시험은 우리 역사에 대한 관심을 제고시키고, 한국사 전반에 걸쳐 역사적 사고력을 평가하는 다양한 유형의 평가 문항을 개발하여 시행함으로써 국사 교육의 올바른 방향을 제시하며, 역사학습을 통해 고차원적 사고력과 문제해결능력을 육성함으로써 국민들의 학습 능력 향상에 크게 도움이 될 것이리라 생각합니다.
①학생 및 일반인을 대상으로 ‘한국사 능력 검정시험’을 시행함으로써 우리 역사에 대한 관심을 확산·심화시키는 계기를 마련합니다.
②전 국민이 한국사에 대해 폭넓고 올바른 지식을 공유함으로써 균형 잡힌 역사의식을 갖도록 합니다.
③한국사 전반에 걸쳐 역사적 사고력을 평가하는 다양한 유형의 평가 문항을 개발함으로써 역사 교육의 올바른 방향을 제시합니다.
④역사학습을 통해 고차원적 사고력과 문제해결능력을 육성함으로써 학생 및 일반인들의 학습 능력 향상에 도움을 주도록 합니다.
⑤한국사에 관한 논술 문제를 개발하여 탐구력 증진과 통합논술시험에 적극 대비할 수 있도록 합니다.
한국사능력검정시험은 한 나라의 국민으로서 가져야 하는 기본적인 역사적 소양을 측정하고, 역사에 대한 전 국민적 공감대를 형성하기 위한 시험으로 다음과 같은 특징을 갖고 있습니다.

한국사를 대표할 수 있는 시험입니다.
각 시행 주체별로 구분되어 있는 한국사 관련 시험들을 포괄하는 본격적인 대단위 능력시험입니다. 아직 시험의 초창기 임에도 불구하고 많은 학생과 일반인들이 이 시험에 대한 뜨거운 관심을 보여주고 있어 향후 더욱 발전될 수 있다는 가능성을 보여준다 하겠습니다.

응시자의 계층이 매우 다양합니다.
한국사능력검정시험은 입시생이나, 각종 채용시험과 같은 동일한 집단이 아니라, 다양한 연령층과 직업군을 가진 사람들이 응시하고 있습니다. 국사에 대한 관심과 애정만 있다면 응시자의 학력수준이나 연령 등은 더욱 다양해질 것입니다.

국가기관이 주관을 합니다.
우리의 역사에 대한 자료를 관장하고 있는 교육과학기술부 산하 기관인 국사편찬위원회가 주관·시행을 함으로서, 수준 높고 참신한 문항과 공신력 있는 관리를 통해 안정적인 시험 운영을 하고 있습니다.

다른 국사 시험과는 다른 참신한 문항 개발에 노력하고 있습니다.
기존의 국사 시험에서 보여지듯이 단순 암기위주의 보편적인 문항 보다는, 다양한 영역에서 여러 접근 방법을 통해 풀 수 있는 참신한 문항과, 논술에 대한 관심을 반영하여 탐구력을 증진할 수 있는 문항 개발을 통해 기존 시험의 틀을 탈피하려고 노력하고 있습니다.

‘선발 시험’이 아니라 ‘한국사 능력 검정 시험’입니다.
입시시험이나 각종 공무원 등의 채용 시험의 성격은 능력을 검증한다기 보다는 합격의 당락을 결정하는 선발 시험의 성격을 지니고 있어 한국사의 능력을 키워주기 위한 정확한 척도라고 할 수 없습니다. 한 나라의 국민이라면 기본적으로 알아야 하는 능력을 검정 할 수 있는 유일한 시험입니다.
한국사능력검정시험의 문항은 역사교육의 목표 준거에 따라 다음의 여섯 가지 유형으로 구분됩니다.

역사 지식의 이해
역사 탐구에 필요한 기본적인 지식, 즉 역사적 사실·개념·원리 등의 이해 정도를 묻는 영역이다. 그러나 단순한 사실의 암기 정도를 측정하는 것은 아니며, 구체적인 문제 상황에서 활용될 수 있는 역사적 사실·개념·원리를 정확하게 이해하고 있는가를 묻는 것이다.

연대기의 파악
역사의 연속성과 변화 및 발전을 이해하고 있는지를 묻는 영역이다. 즉, 시간과 관련된 여러 용어를 이해하고 활용하는 능력, 연표에 제시된 항목 간의 시간 관계를 해석하는 능력 등을 측정하는 것이다. 역사 사건이나 상황을 시대 순으로 정확하게 이해하고 인과 관계를 파악할 수 있는가를 묻는 영역이라 할 수 있다.

역사 상황 및 쟁점의 인식
제시된 자료에서 해결해야 할 구체적 역사 상황과 핵심적인 논쟁점, 주장 등을 찾을 수 있는지를 묻는 영역이다. 문헌자료, 도표, 사진 등의 형태로 주어진 자료에서 해결해야 할 과제를 포착하거나 변별해내는 능력이 있는지를 측정하는 것이다.

역사 자료의 분석 및 해석
자료에 나타난 정보를 해석하여 그 의미를 파악할 수 있는가를 묻는 영역이다. 역사 자료에서 목적과 필요에 따라 적합한 정보를 찾아 이용할 수 있으며, 정보의 신빙성과 총체성을 분석하여 핵심 내용을 정확하게 포착할 수 있는가를 검사하는 것을 말한다. 또한 정보의 분석을 바탕으로 자료의 시대적 배경과 사회적 의미를 해석할 수 있는가를 묻는 영역이라 할 수 있다.

역사 탐구의 설계 및 수행
제시된 문제의 성격과 목적을 고려하여 절차와 방법에 따라 역사 탐구를 설계하고 수행할 수 있는 능력이 있는가를 묻는 영역이다. 즉, 주어진 자료에서 개념이나 요소들의 연관 관계를 추론하여 가설을 설정할 수 있는지, 문제 해결을 위한 절차를 제시하고 그것에 적합한 사료 수집과 방법을 선택할 수 있는지를 묻는 것이다.

결론의 도출 및 평가
주어진 자료의 타당성을 판별하고, 여러 자료를 종합하여 일반화할 수 있는 결론을 도출할 수 있는가를 묻는 영역이다. 즉, 역사적 사실의 인과 관계나 법칙성 또는 논리적 관계를 이해하고 이를 이론화 또는 체계화할 수 있는지, 사료의 내용을 바탕으로 적절한 결론을 도출하면서 판단을 내릴 수 있는지를 묻는 것이다.
시험 총괄 및 주관·시행 : 국사편찬위원회
- 기본계획수립 및 업무처리지침 제작 배부
- 홍보물 및 원서 제작 배포
- 응시원서 교부 및 접수
- 시험문제출제
- 시험 실시 및 개인별 성적 통지
- 채점, 성적통지표 및 인증서 배부
한국사에 관심있는 대한민국 국민(외국인도 가능)
- 한국사 학습자
- 상급 학교 진학 희망자
- 기업체 및 공공기관 취업 희망자
참고 : www.historyexam.go.k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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