맘스쿨홈 모바일 About 맘스쿨 고객센터 로그인 회원가입
맘스쿨
 
맘스쿨 서비스 한눈에 보기
유아맘나눔터
유아맘게시판
맘’s 홈스쿨링
워크시트랜드
유아교육기관
우리동네교육기관
교육기관 소개
동화랜드
숲속가베
초보자All가이드
전문가 미니인터뷰
특별한 가베놀이
입체/면/선/점
가베활용법 소문내기
수업나눔터
가베강좌
가베워크시트
> 엄마유치원 > 창의력 > 아하! 창의력
창의성이란? 지능성과 창의성 비교 왜 창의성이 문제가 되는가?
사람에게는 몸도 있고 마음도 있다. 몸에는 여러 기관이 있어서 하는 일이 제각기 다르다. 어떤 기관에서는 숨만 쉬고, 어떤 기관에서는 음식을 소화시킨다. 그러니까 허파에서는 음식을 소화시키지 않고 위에서는 숨을 쉬지 않는다.

마찬가지로 우리 마음도 여러 가지 서로 다른 일을 하는 기능으로 나뉘어져 있다. 어떤 부분은 알고, 생각하고, 판단하는 일을 한다. 이런 기능을 지력 혹은 지적 능력이라고 한다. 반면에 화를 내고, 기뻐하고, 슬퍼하고, 흥분하는 일을 하는 기능도 있다. 이것을 정서라고 한다. 그리고 무슨 일을 하기로 결심을 한다든지, 한번 시작한 일을 끝까지 해내려고 한다든지 하는 기능도 있는데 이것을 간단히 의지라고 한다. 인간이 가지고 있는 이러한 마음의 기능을 간단히 말할 때 지정의(知情意)라고 한다.

여기서 지적 능력에 해당하는 것으로는 두 가지가 있다. 하나는 이해하는 능력이고 다른 하나는 창조하는 능력이다.

① 이해하는 능력
스위스의 심리학자 피아제는 인간의 능력에 이해하는 능력과 창조하는 능력이 있으며 어린이들은 이해하는 능력이란 다른 사람의 말이나 글, 혹은 이 세상이 돌아가는 일들의 성질을 아는 능력으로, 아무래도 경험이 있어야 하고 나이가 들어야 왕성해진다.
그러니까 나이가 든 후에 이해하는 능력이 발달하게 되며 어릴 때에는 경험이 적기 때문에 본인에게는 뭐든 새로운 것뿐이다. 따라서 어린이에게는 창조성이 많다.

② 창조하는 능력
앞에서 말했듯이 뭐든 경험하는 것이 새로운 것뿐인 유아기는 특히 창조성이 많은 시기이며, 초등학교 연령에서도 아이들은 누구의 생각과 관계없이 자기나름의 새로운 생각을 잘 만들어낸다.
말하자면 아이들은 어른들이 생각하는 것과는 다른 엉뚱한 생각을 잘해내므로 때로는 괴짜로 보이기도 한다. 선생님에게 엉뚱한 질문도 하고, 선생님의 질문에 엉뚱한 대답을 하기도 한다. 이런 아이들 중에는 상당히 창의적인 아이들이 많다.?

③ 지능과 창의성의 관계
지능이 높으면 대개는 공부를 잘한다. 그래서 학교에서는 아이큐(IQ) 테스트를 통해 그 아이가 공부를 얼마나 잘할 것인지를 확인해 보려고 한다. 아울러 창의성이 높은 아이가 과연 공부도 잘할 것인지 궁금할 것이다. 그러나 지능이라는 것이 학교공부에만 영향을 주는 것이 아니라 일생을 살아가는 데 필요한 여러 가지 활동과도 관계가 있다는 점에 대한 이해가 필요하다.
출처: < 부모에게 약이 되는 이야기I > 中 ‘창의성을 키우는 자녀교육-김재은 교수 저’

DreamMiz