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엄마유치원 > 수학 > 수학 기본개념
분류 수개념 측정
공간개념 시간개념 서열화
기초적인 통계 개념
유아의 분류 활동은 수개념 형성의 바탕이 되고 논리적 사고의 기초가 됨과 동시에 수학적 사고에 도움이 된다. 또한 사람이 자신의 주변 환경을 효과적으로 처리하기 위해 어떤 대상이나 사물을 식별하고 구분하여 유목화하는 지 적 조작활동으로 인지활동의 기초가 된다.

1) 단순분류
크기, 모양, 색깔과 같이 한가지 속성에 따라 사물을 분류하는 것을 말한다.
2) 복합 분류
동시에 두 가지 이상의 속성을 고려하여 분류하는 것을 의미한다. 복합 분류 활동을 다음과 같은 점을 인지하도록 해야 한다.
① 분류의 준거는 한 가지가 아님을 인식하게 한다.
② 한 번에 두 가지 이상의 속성을 고려하게 한다.
③ 유사한 두 물체간의 공통점과 차이점을 찾아보게 한다.

4세경의 유아들은 속성에 따라 물체를 분류하기보다는 어떤 형태를 완성하려고 물체를 배열하며, 분류 기준을 중간에 바꾸는 등 일고나성이 없이 분류하는 경향이 있다고 한다. 따라서 유아가 분류 개념을 이해할 수 있도록 지도하기 위해서는 다음과 같은 내용을 유아의 발달 단계에 맞게 제공해야 한다.
① 물체의 속성 탐색하여 설명하기
② 사물의 같고 다른 점을 발견하여 설명하기
③ 다른 방법으로 물체를 사용하고 설명하기
④ 한 번에 한 가지 이상의 속성을 생각하기
[ 유아의 분류능력의 발달 ]

⊙ 영아
: 분류능력의 발달은 출생하면서부터 시작
출생 후 수 주일이 지나면서 영아는 소리 나는 방향을 인식하게 되고 소리 나는 물체에 대하여 반응 함, 이와 같은 구분이 분류의 기초가 됨
⊙ 감각운동기의 어린 영아
: 자신의 감각을 통해 주변 물체를 탐색하면서 물체의 특징적 속성과 다른 물체와의 공통점과 차이점을 인식
⊙ 4~6세의 유아
: 장난감을 가지고 놀면서 같은 것을 짝지어 보거나 자기 것과 다른 친구 것을 구별해 보는 행동을 함
⊙ 6~7세: 둘 이상의 속성을 동시에 고려한 복합분류가 가능
애듀진 톡톡 매거진

DreamMiz