맘스쿨

> 엄마유치원 > 수학 > 수학 기본개념
분류 수개념 측정
공간개념 시간개념 서열화
기초적인 통계 개념
시간에는 시간적 순서와 시간 간격이라는 두 가지 측면이 있다.

1) 시간적 순서
아침에 일어나서, 세수를 하고, 옷을 입고, 아침을 먹는 등과 같은 사건의 순서와 관계가 있다.
2) 시간 간격
사건이 얼마나 오래 걸렸는가에 관한 것이다.
유아는 대개 시간 간격보다 사건의 순서에 기초하여 시간 개념을 이해한다. 따라서 유아에게 시간 개념 도입을 측정 단위 중심으로 시작하기 보다는 먼저 하루의 사건 순서로 생각해 볼 수 있는 기회를 제공하는 것이 바람직하다.
교육과학기술부에서도 유아의 시간 교육은 몇 시, 몇 분과 같은 시간을 읽게 하는 것이 아니라, 시간의 흐름을 지각하게 하는 것으로 하루 일과의 순서, 일상생활에서 일어나는 일의 순서를 알아보는 것이라고 하였다.

이러한 시간개념 발달단계는 처음 ‘전’ ‘후’의 사건 관계를 경험함으로써 시간이 흐름을 인식하게 되다가 사건의 순서와 간격을 이해하게 된다. 그러나 이 때 시간을 비연속이고 멈출 수 있는 부분적인 것으로 생각한다. 이 후 사건의 시간적인 연속을 통해 시간 개념이 점차 발달하게 된다. 따라서 유아에게는 시간 개념 도입을 측정 단위를 중심으로 시작하기 보다는 먼저 하루의 사건 순서로 생각해 볼 수 있는 기회를 제공하는 것이 바람직하다.

유아의 시간 개념 발달을 연구하기 위한 실험에서 3~6세 유아를 대상으로 어제, 오늘, 내일의 전통적 시간개념은 3세 이전에, 오전·오후의 시간개념은 4세 이전에, 계절에 대한 개념은 6세경에 이해된다고 하였고, 이런 시간 개념 발달은 연령의 증가와 함께 발달하였다고 하였다.

포미비앤엠

  • 상호명:(주)포미비앤엠 대표이사:정해춘 사업자 등록번호:527-86-00343 통신판매신고:제 2018-서울성동-0229호
  • 주소: 서울특별시 성동구 성수일로8길 5 서울숲SKV1타워 2004호 고객지원 E-mail:[email protected]
  • Copyright (c) 2000-2022 formebnm.co.kr rights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