맘스쿨

> 엄마유치원 > 수학 > 수학 기본개념
분류 수개념 측정
공간개념 시간개념 서열화
기초적인 통계 개념
유아는 측정활동을 통해 유아 스스로 자신의 수학적 능력에 확신을 갖고, 수학적으로 문제를 해결하고, 수학적으로 의사소통하며, 수학적으로 추론하는 능력을 발달시키게 된다. 측정활동을 통해 사물의 측정 뿐 아니라 사물들을 대응시켜 보고 비교하기, 측정 결과를 토의하기, 공간적인 관계 이해하기 등을 학습할 수 있는 좋은 기회를 경험하게 된다. 그리고 측정활동을 통해 수 이해와 셈하기와 같이 수와 양에 대한 경험을 하게 되며, 측정에서의 양적 경험은 연속적인 형태의 것을 다루는 능력도 발달하게 한다.

측정활동의 시작은 비표준화 단위를 사용하는 것에서부터이다. 손뼘, 발걸음과 같은 신체를 측정단위로 사용하는 것에서 시작하여 점차적으로 끈, 연필, 적목과 같은 임의단위를 사용한다.
이 때 신체 단위는 사람마다 크기가 다르므로 측정 결과가 서로 다를 수 있음을 이해하고, 이에 대한 대안으로 친숙한 물체와 같은 임의 단위를 사용할 수 있음을 발견하도록 적절한 지도가 필요하다.

최근에 미국 수학 교사 협의회에서는 수학 교육 기준에서 다음과 같은 측정 개념을 포함해야 한다고 하였다.
① 길이, 무게, 면적, 부피, 시간, 온도, 화폐의 속성에 대한 이해
② 측정의 과정과 측정 단위에 연관된 개념의 발달
③ 어림하기로 측정하고 이를 이용하기
④ 일상 생활에서 측정을 하고 그 결과를 사용하기

포미비앤엠

  • 상호명:(주)포미비앤엠 대표이사:정해춘 사업자 등록번호:527-86-00343 통신판매신고:제 2018-서울성동-0229호
  • 주소: 서울특별시 성동구 성수일로8길 5 서울숲SKV1타워 2004호 고객지원 E-mail:[email protected]
  • Copyright (c) 2000-2022 formebnm.co.kr rights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