맘스쿨

> 엄마유치원 > 수학 > 수학 기본개념
분류 수개념 측정
공간개념 시간개념 서열화
기초적인 통계 개념
공간구성의 이해를 돕게 되는 공간개념에는 일반적으로 위상학, 유클리드 기하, 사영기하, 측정기하 등이 있으나 유아들의 일상생활에서 접할 수 있는 공간 구성의 기본적인 이해는 위상학적인 개념과 유클리드 기하로만 한정해서 다룰 수 있을 것이라고 제시하였다.

어린 유아들이 실제 생활에서 접하게 되는 공간에 대한 경험은 어떤 고정된 형태나 크기, 선분(길이)으로 지각되기보다는 물체를 접하게 되는 각도의 차이에 따라 그 물체의 형태가 다르게 지각되기 때문에 위치와 관련된 기하학을 먼저 소개해야 한다고 하였다. 위치와 관련된 기하학에는 근접성, 개폐, 분리, 순서, 내포, 연속성 등이 포함된다. 유클리드 기하에는 곡선, 다각형(삼각형, 사각형 등), 육면체, T자 모양등이 포함된다. 유클리드 기하를 학습하는데는 그리기, 색칠하기, 접기, 만들기, 구성하기와 같은 활동이 도움이 된다.

유아가 태어나면서부터 공간을 탐색하는 과정을 보면 다음과 같다.
[ 유아가 공간을 탐색하는 과정 ]

⊙ 8개월 동안 : 자신이 시야 안에서 볼 수 있는 물체만을 인식
⊙ 8~12개월 : 자신의 몸을 움직여서 시야밖에 있는 물체만을 인식
⊙ 12~18개월 걸음마기 : 자신이 공간 속에서 위치하고 있음을 인식
            다른 물체와 관련하여 물체의 위치 변화를 학습
⊙ 18~24개월 사이 : 정신적으로 공간을 표상하는 능력이 발달
⊙ 만3세경 : 가까이 있는 것과 멀리 있는 것의 차이를 알게 되고 직접적인 주변 환경의 공간적 경계를 인식
이러한 공간 개념 발달은 블록을 이용한 쌓기 놀이를 통해서 이루어질 수 있다. 표시되어진 블록 모양대로 선반에 정리·정돈하기, 블록으로 집·농장·탑쌓기 등은 공간과 같은 추상적인 개념 발달에 도움이 된다, 그리고 유아은 주변세계에 있는 모양을 이해함으로써 공간개념과 연결할 수 있게 된다. 동그라미, 세모, 네모와 같은 도형을 탐색하고 여러 가지 도형으로 그림을 그리는 경험을 통해 유아는 도형에 대한 개념을 발전시킬 뿐 아니라 구성 능력도 발전시켜 나아간다. 모양을 탐색하며 공간이 달라짐에 따라 같은 모양도 다르게 보이는 경험을 하게 하는 것은 공간적 감각에 대한 이해를 증진시키는 것이다. 이러한 공간 개념 발달은 우리가 살고 있는 물리적 세계를 더 가까이 알 수 있도록 돕는다.

공간 개념의 주요 내용은 다음과 같다.
① 근접성 : 가깝고 먼 것 등 물체의 위치에 관한 인식
② 개폐 - 경계 : 물체가 열려 있는가 혹은 닫혀 있는가에 대한 인식을 말하며, 폐곡선의 경우에는
        안-밖-경계의 개념의 포함됨
③ 순서 및 패턴 : 앞과 뒤, 열, 다음에 사이 등의 공간 관계를 말하며, 일정한 순서로 어떤 기본 단위가
        반복된 경우를 패턴이라고 함

포미비앤엠

  • 상호명:(주)포미비앤엠 대표이사:정해춘 사업자 등록번호:527-86-00343 통신판매신고:제 2018-서울성동-0229호
  • 주소: 서울특별시 성동구 성수일로8길 5 서울숲SKV1타워 2004호 고객지원 E-mail:[email protected]
  • Copyright (c) 2000-2022 formebnm.co.kr rights reserved